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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 - 마비노기를 시작해봅시다 (입문 안내 글) -1-

12.03.22 추가 : 11년 가을쯤엔가 세공이 도입되면서 사정이 바뀐 부분이 많으므로.
그냥 예전엔 이랬다더라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내용 수정은 귀찮아서 안합니다..)


쨌든, 모종의 사정으로 구경은 해봐야 될 처지가 된 그다지 플레이 타임 안 길고 공략집 볼 열의는 아마 없을것이며 마비가 아니라 게임 자체에 매우 안 익숙할듯한 친구에게 주는 소소한 선물(?) 또는 경우에 따라 (그다지 가능성은 안 많아보이지만) 악마의 속삭임. 그래도 메이플이나 카트나 카스보다는 재밌을거야 친구야. 음.. 카스는 또 모르겠다.

오늘 마침 회사에 팀장님도 파트장님도 안계시는 행복한 날에 딩굴딩굴하다 심심해서 쓰는거라고 말 못할지도 할지도.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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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Intro

오픈한지 7년이 되가는 마비노기는 이미 죽을때가 다 됐네 마네 하고 말도 많고 초기랑은 꽤 느낌 다른 캐쥬얼 게임이 되어 가고 있긴 하지만 요새 온라인 게임이 다 고만고만한지라 그 중에서 나름 독특한 분위기와 시스템으로 아직까지 어느정도는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N사에서 신규로 제작하던 게임들이 별로 성과가 안 보여서 그런지 좀 밀어주는 분위기도 있구요.

다른 게임과 쪼금 구분되는 마비의 특징은,

1) 메인 유저층에 여성이 상당히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초기 오픈당시 나름 귀여운 캐릭 디자인으로 만화/애니메이션 좋아하는 덕후(..)층의 지지를 받은데다 염색이라는 당시에는 꽤 신선한 시스템 등으로 결과적으로 3D 아바타 채팅게임을 정체성으로 가지게 됐다는 것. 요새는 좀 덜하지만 접속해서는 아무것도 안하고 길드 채팅만 몇시간씩 하다가 오프한다거나 하는 다른 게임에서 좀 드문 행태를 보이는 사람도 꽤 됩니다. 길드가 상당히 활성화 되어 있기도 하구요.

2) 다른 게임과 달리 직접 사냥과 관계없는 노가다가 상당히 심합니다. 스킬을 올리기 위해서 필요한 별도의 수련치가 존재하며, 그래서 사냥 반복 하다가 질리면 스킬수련 반복하다가 질리면 스킬수련을 위한 기초 노가다를 하다가 질리면 다시 사냥하고...등의 루트가 가능합니다. 랩업을 위한 사냥 따로 스킬수련을 위한 사냥 따로, 추가로 생산 스킬 수련을 위한 그야말로 노가다의 퍼레이드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ㅎㅎ. 근데 이게 하다보면 꽤 재미있어요. 길드채팅(길챗)과 함께하면 한층 더 굿.

3) 이거 시작한 이후로 다른 게임 많이 안해서 잘 감도 없고 요새 마비노기도 화력으로 밀어붙이기가 대세가 되서 예전보다는 좀 덜하겠지만, 그래도 전투가 재밌는 편이라는건 좋은 점. 하다 어려우면 파티 인원을 늘리면 무조건 쉬워진다는 것도 장점(?)

4) 컨텐츠가 나름 풍부한 편? 이라고 생각합니다. 좀 쓸데없는것도 많고 너무이거저거 붙여놓은 덕분에 버그가 만연하고 아무리 좋은 컴으로도 어찌할 수 없는 서버랙도 심하고 그럼에도 고쳐줄 생각도 안하는것도 많지만. 국산 게임중에서는 그나마 사냥말고 다른거 할 게 많다는게 어디에요.


1. 쨌든 시작해봅시다. 계정부터 만들어야겠죠.

마비를 하려면 N사 홈피 계정과, 마비 계정이 각각 있어야 합니다. N사 홈피 계정은 평소에는 아예 잊혀져 있다가도 비번 찾기라던가 할때 등장하므로 까먹지 않을걸로 만드는게 좋습니다. 왜 마비 계정이 따로 있냐하면 데브켓 - 마비 제작팀 - 이 N사 소속 이후에도 완전히 별도팀으로 굴러가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최근 고객센터까지 분리했다는 듯.

계정을 만들었으면 마비노기 홈페이지에 가서 클라이언트를 다운 받고 / 설치한 다음 / 실행 해서 / 로그인 창에 마비 계정을 넣고 입장합니다. 입장하면 주로 '로비'라고 부르는 캐릭 선택창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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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캐릭을 만들어 봅시다.

마비노기에서 캐릭터를 생성하거나 환생(나중에 설명)하려면 캐릭터 카드가 필요합니다. 처음 만든 계정에는 공짜 캐릭카드를 한장 줍니다.

유료 카드는 인간/엘프/자이언트의 3가지 종족별로 카드가 나뉘어 있고, 공짜 카드는 종족 자유로 선택가능하지만 주로 인간을 선택하게 되는데, 인간이 엘프/자이언트 마을에 가서 촌장을 만나 엘프지지 또는 자이언트 지지를 하면 어시스턴트 카드를 공짜로 주기 때문인데요. 이미 엘프 또는 자이언트로 만들어 버렸다면 언젠가는 결국 만들게 될 부캐 만들때 인간으로 만들어서 받아먹으면 됩니다. 계정 내 캐릭을 전부 삭제하면 공짜 카드를 도로 주지만 삭제에는 현실시간 1일이 걸리고 귀찮으니까요.

2-1. 마비노기 종족 소개

마비는 원래 인간밖에 없던 세월 2년을 거쳐 팀장이 바뀌고 나서야 새 종족이 생겼습니다. 그 뒤로 5년 가까이가 되어가고 있지만 아직도 약간은 컨텐츠의 풍부성 측면에서 인간 편애적인 성향이 있는 듯 없는 듯.

종족소개 전에, 직업은 크게 전사/궁수/(마)법사/연금술사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이미지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상세한건 뒤에 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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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 :
마비노기의 기본 종족으로써 제일 제약사항이 적은 무난한 특성을 가집니다. 그말은 즉슨 제일 어중간하다고 볼 수 있기도 하다는 얘기인데요. 메인스트림(나중에 설명) G1~3을 다른 종족에 비해 더 가지고 있으며, 인간 거주로 설정된 대륙에는 마을도 많음. 장기적으로 플레이할때 이거저거 다해보기 좋습니다. 장비 특성으로는 쌍검 - 한손검을 한손에 하나씩 두개 끼는것 - 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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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엘프 :
2대 팀장이 오자마자 만든 종족으로, 대체로 숲속에 사는 다른 게임의 엘프와 달리 난데없이 사막 한가운데 마을이 있으며 그 사막엔 마을 한개 외에 아-무것도 없는 듯. 쨌든, 맨몸으로 뛸때 인간보다 이동속도가 25%정도 빠르며, 활을 들고 스킬을 차징했을 시에 뛸 수 있으며 (인간은 석궁만 가능) 화살을 두발씩 쏩니다. 칼은 양손검을 들 수 없고 한손검 한개밖에 장비 안되서 어지간한 취향으로는 전사하기는 힘듭니다.
이것만 보면 궁수하면 참 좋을것 같이 보이지만 현재 마비 컨텐츠가 전사 위주로 굴러가고 있기 때문에 초반만 지나면 어느정도 기반이 잡힐때까지 - 누적레벨 최소 2500쯤 될 때까지 - 고생길이 참 넓다란 직업 & 종족이라는. 법사를 하는 경우 마나통이 조금 크고 이동속도 활용한 위치잡기 등으로 인간보다는 쪼금 낫다는 평이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별 차이 없음). 몹 인식을 끊고 모습을 감춰주는 하이드 스킬이 기본장착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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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이언트 :
엘프 좀 뒤에 생긴 종족으로 이 역시 또 난데없이 얼음판 한가운데 마을이 있고 그 동네에는 그 외에는 아-무것도 없는 듯. 덩치가 인간&엘프기준 1.8배(?)정도 크고 맨몸으로 뛸 때 인간보다 15%정도 빠릅니다. 기본 체력과 체력 성장률도 좋은 주제에 장비특성으로는 쌍 둔기를 쓸 수 있고 양손검을 한손에 들고 비는 손에 방패 착용이 가능하고 근접 스킬 수련도 쉬워서 무지막지한 근접 데미지를 최단기간에 뽑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걸로 끗. 활종류를 아예 못 끼고 마법 관련 스킬 보너스가 낮아 법사하기도 꽤 힘듭니다. 씩씩한 외모덕에 마비노기 주 유저층의 취향과 거리가 있어 놀라운 근접전 성능에도 불구 좀 인기가 적으며 결정적으로 우리의 씩씩한 자이 종족은 죽은척 - 바닥에 엎어져서 몹의 인식을 풀어줍니다 - 이 없습니다. 냐하하.

2-2. 나이

캐릭 생성시 선택할 수 있는 나이는 10세에서 17세까지이며, 나이별로 외형 사이즈가 조금씩 다릅니다. 현실시간 일주일마다 토요일 정오에 한살씩 나이를 먹는데, 최대 먹는 나이는 25세구요. 나이별/종족별로 랩업할때마다 올라가는 스텟(능력치)가 조금씩 다르지만 주로 행운이 많이 오르는 10살이 선호되며, 20세가 되면 무료 환생(나중에)이 가능하기때문에 17세도 많이 합니다.

2-3. 외모

맘에 드는걸로 제작.ㅎㅎ 캐릭 카드로 만들거나 환생할 경우에는 카드값에 따라 외모 제한이 있습니다.

2-4. 직업(?) / 장래희망 소개

마비의 궁극은 결국 잡캐라더라 하는 진리 명제가 있고, 마비에 찍으면 안되는 스킬이 있는건 아니지만 초반 효율을 위해 한가지 분야로 스킬을 좀 몰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플레이어의 취향문제도 있구요. 크게 전사 / 궁수 / 법사 / 연금술사 정도로 나뉘어지며, 그에 따라 최근 생긴 장래희망을 선택하면 랩업시 올라가는 스텟에 관련 부분의 보너스가 주어집니다. 전사를 지망하면 랩업당 올라가는 체력에 +@가 붙는 식. 정확히 뭐가 올라가는지는 크게 인식하고 있진 않습니다. 쨌든 선택 안한것보다는 데미지 확보에 더 좋습니다. 그리고 관련 스킬 수련치도 2배씩 차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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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사 : 근접으로 몹이랑 붙어서 칼이나 몽둥이로 패는 장르. 윈드밀이라는 시원한 스킬이 볼거리(응?) 몇년전엔가 인간 궁수가 하향된 이후 지금까지 대세이며 가장 무난하고 완만하게 성장하고 초반 중반 후반 다 강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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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궁수 : 활이나 석궁으로 몹을 쏴서 패는 장르. 아주 오랜기간 1:다수의 스킬이 없어서 참 안타까웠습니다만, 최근에 크레시샷이라고 생겼습니다. 역시 안타깝게도 이런 저런 디메리트로 인간 궁수는 거의 멸종 중이고 엘프궁수도 성장이 꽤 힘든지라 엘프중 일부만 이 장르에서 버티고 있습니다. 직업중 데미지 성장을 위해 뒤로갈수록 최고난도 노가다가 필요한 장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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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법사 : 원드 들고 마법을 펑펑..이라고 하긴 좀 뭐하지만 하여간 날려서 패는 장르. 플레이는 나름 편하게 하는 편이지만 데브캣의 법사 레어 정책으로 스킬을 입수하는데 약간의 돈이 들고 원드 수리비도 비싸며 얹어서 마법 스킬류가 먹는 AP는 대체적으로 매우 비매너라 초반에 좀 험난한 장르. 그나마 예전엔 마나포션 수급도 머리가 아팠으나 요즘은 포션 재료가 싸져서 상당히 나아진 면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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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금술사 : 가장 최근에 생긴 장르인데, 골렘조종으로 천하무적인듯 했으나 얼마전 골렘 성능 하향으로 요새 조용한 장르. 골렘말고 다른걸 해 보려면 좀 이래저래 노가다가 많고 장비도 좀 깐깐하고 머리가 아픈 듯.

5) 기타 : 마비에는 힐러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고, 힐링용 스킬이 파티힐링 하나라서 올리면 누구나 다 힐러가 가능합니다. 워낙 다들 잡캐하다보니 직업군 부족이 크게 문제 되고 있진 않습니다. 가끔 아르바이트(축복의 포션을 주는 성당 아르바이트 등)나 생산 스킬 기초재 발굴 노가다나 온식구 계정 동원하여 농사를 짓거나 등등으로 독특한 생계를 꾸리는 플레이어들도 있긴합니다.



3. 플레이하기 전에.

친절함과 시간이 넘치는 지인이 있지 않은 경우 생성 후 로그인해서 머엉- 하다가 삽질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알아두면 좋은 몇가지들 적어봅니다.

3-1. 비용

회사원에게 온라인 게임이 제일 싼 취미인건 맞고, 마비노기가 '기본적으로는' 무료게임인것도 맞지만 또 0원으로 즐기기에는 너무 시간대비 재미가 떨어지는 면이 없지 않는 관계로 대충의 비용을 생각해 두면 좋습니다.

주로 비용이 드는 부분은 계정 업글비(인벤토리 확장 / + 어드밴스 아이템 지급의 두 종류가 있음), 랩업이 시급할 경우 매주 환생할 환생카드비 정도. 초기비용으로 약간의 탈것(펫. 나중에 설명)과 약간의 부캐 생성 비용이 있고, 데브가 시도때도 없이 푸는 로또박스 값이나 조금 플레이를 쉽게 해주는 각종 캐시 아이템 구입은 선택사항입니다. 하다보면 속 터져서라도 다 지르게 되요. 넵...;

3-2. 마비노기 시스템

1) 스킬 : 몹을 패거나, 뭔가 효과나 물품을 만드는 기술들의 총칭. 입수 방법은 스킬마다 다르며 습득하면 연습랭크 -> F~A (영문랭) -> 9~1 (숫자랭) 순서로 올릴 수 있습니다. 마비는 종족특성을 제외하고는 조건에 따라 못 올리거나 하는 경우가 없어서 통칭 자유도가 높은 게임이라고 하지요. 덕분에 직업 따져봐야 나중에 가면 다 잡캐.

2) AP(어빌리티 포인트, 어빌) : 레벨을 올리(렙업)면 1레벨당 1씩, 나이를 먹으면 나이별로 약간씩 다르게 생기는 포인트. 스킬을 올리는데 사용합니다. 스킬별 랭크별로 들어가는 AP는 다 다릅니다.

참조 : 마비노기 어바웃 스킬안내 페이지(링크)

3) 레벨, 탐험레벨 : 몹을 패거나 퀘스트를 클리어 하면 주는 기본 경험치를 모으면 레벨이 오르고, 사막에서 엘프를 캐서 배달하거나 뗏목을 타거나 유물을 캐서 바꾸거나 또는 현금주고 사서(...) 바꾸면 탐험경험치를 받아 탐험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레벨당 필요한 경험치는 레벨이 올라갈수록 기하급수(진짜로. 대충 10레벨 추가로 올리는데 그 전까지 올린 경험치 총량 가까이 들어갑니다.)로 늘어납니다. 탐험레벨은 25가 끝이고, 기본레벨은 200까지 필요경험치가 공개되어 있긴합니다.

4) 환생 : 마비노기에는 만랩 개념이 없으며, 일정 레벨이 되서 더이상 다음 레벨 가기가 너무 멀다 싶어지는 시기가 되면 카드를 돈주고 사서 또는 20세가 되서 무료로 환생을 할 수 있습니다. 환생시 고를 수 있는 최대 나이가 17세이기 때문에 3주 간격으로 공짜 환생이 가능하며, 카드환생 하는 경우 지난 환생한지 6일 0시간이 지나면 환생 가능해집니다. 환생을 하면 레벨과 탐랩을 1로 리셋 가능하고 스킬은 리셋되지 않으며, 레벨은 누적으로 표시됩니다. (누적레벨, 누랩)

5) 시간 : 에린(마비노기의 세계관에서 부르는 세계의 이름)의 하루는 현실의 36분, 낮에는 이리아 대륙의 마나터널이 열리고 밤에는 울라대륙의 문게이트가 열립니다. 그게 뭐냐면.. 좀 먼거리 이동해 주게 하는 잘 안 쓰는 워프 포탈이요. 에린의 일년은 현실 일주일. 토요일에 나이 먹습니다.^^

 3-3. 마비노기 설정 및 세계관

대충 북유럽 신화에서 이것저것 따다 만든 세계관에 메인스트림 스토리를 얹어놓긴 했는데, 팀장이 여러차례 갈리면서 이것저것 덧붙이다보니 현재는 배가 산 중반에 얹혀있는 상태. 서로 안 친한 사람들이 릴레이 소설 써놓은 꼴이 되어 있습니다. ㅎㅎ 자세한 이야기는 꼭 인간캐로 G1~3(나중에 설명)을 포함한 전체 메인스트림을 해보기를 권합니다. 어차피 하게 되어 있지만. 텍스트를 좀 꼼꼼하게 읽어보면 나름 재밌습니다.

지리적 설정은 인간이 주로 사는 오밀조밀한 울라대륙, 엘프와 자이언트가 사는 무지막지하게 커다랗지만 참 쓸데없는 이리아 대륙으로 나뉘어 있고, 이리아는 몇가지 지역으로 구분됩니다만 큰 의미는 없습니다. (...)


* 참조
- 챕터 : 게임 성격이 좀 크게 바뀔때마다 챕터를 바꾸는 듯. 즉, 팀장 갈릴때마다...
- 제너레이션 (G1~G14까지 가는 중) : 마비노기 큰 패치마다 붙는 이름. 6개월 주기
- 시즌 : 각 제너레이션별로 몇개쯤 발생. 주로 1.5개월 정도에 한번씩.

그래서 현재가 G14 S2던가 3이던가 가물..

- 메인스트림 : 각 제너레이션별로 있다가 없다가 하는 '스토리 있는' 미션 다발.
                    G1,2,3 / G7,8,9,10,11,12 / G13, 14 정도로 성격 구분할 수 있음.


헥.. 너무 길다. To be contin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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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pilgrim at 2011/04/28 23:25  r x
오오...! 제가 최근에 마비를 시작했는지 어찌 아시고(...) 마비 너무 어려워요. 좋은 연재(?)기대하겠습니다^^
Replied by lakie at 2011/04/29 09:19 x
오옷! 최근에 시작하셨다니 반갑습니다. ㅎㅎ 마비가 좀 노가다와 기본 필요 지식이 많죠. 스킬이나 무기 설명들은 넷에 많은데 그거 앞단계의 배경과 설정 설명이 별로 없어서 친구 시작했다는 김에 짧게 써봤어요. 2번글이 끝이라는.^^;
그래도 궁금하신거 있으시믄 물어보시어요. 혹시 하프시면 친추라도.ㅋㅋ
Commented by 사츠키네 at 2011/05/31 22:15  r x
전 오늘 시작했어요^^~ 계속 기대할게요 후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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